인사노무서식

  인사/노무서식

 

 

 

 

서식출력옵션_공통


[급여박사] 인사/노무서식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편집Tool 사용방법을 설명드리며 프로그램에서 사용된 서식은 각 기관에서 제공하는 서식자료를 이용하여 제공합니다.

기존 서식외 공서식은 [급여박사]홈페이지 업무자료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.   

 

[급여박사]업무자료실 링크   http://drpay.co.kr/pages/page_338.php

 

출력옵션

 

 

  • 단일 : 왼쪽 사원 목록에서 임시선택한 사원(마우스가 위치한 사원목록)을 출력
  • 선택 : 사원 목록에서 선택체크▣ 한 사원(여러명 선택 가능)을 일괄 출력합니다.
  • 전체 : 검색색인을 통해 화면에 사원목록에 표시한 전체 사원을 일괄 출력합니다.
  • 옵션 : 자동 문서작성을 위한 옵션 값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  • 출력/저장옵션 : 서식을 프린터 출력 외 다른파일형식으로 저장이 필요한 경우 출력 옵션에서 파일을 다른이름으로 저장처리 할 수 있습니다.
  • 프린터: 화면에 보이는 문서를 프린터 처리합니다.

 

 

  • 저장: 문서를 다른파일형태 파일로 저장 처리합니다.

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Excel table / jpeg / PDF 파일형태로 변환하여 저장처리를 지원하며 화면에서 보이는 서식을 [다른이름으로저장]처리를 합니다.

 

 

  • 저장: 문서를 다른파일형태 파일로 저장 처리합니다.       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 PDF파일 형태로 변환하여 저장처리를 지원하며 상세 PDF파일 저장설정을 지원합니다.

 

 

인사관리 자동서식

  • 근로자명부
  • 인사기록카드
  • 재직증명서
  • 사직원
  • 이직확인서
  • 해고예고 통지서
  • 해고통지서
  • 인사위원회소집통지서
  • 인사위원회출석통지서
  • 인사위원회서면진술서
  • 인사위원회결과통보서
  • 평균임금 및 퇴직금 산정서
  • 퇴직소득원천징수 영수증/지급명세서
  • 퇴직금중간정산신청서
  • 퇴직금수령확인서
  • 이력(입사지원)서
  • 출퇴근 기록부
  • 임명장

 

  노무기초서류

 

 

 

 

노무관리서식


사업장 노무관리에 필요한 사원별 서식작성 및 출력합니다.

 

출력옵션

  • 단일 : 왼쪽 사원 목록에서 임시선택한 사원(마우스가 위치한 사원목록)을 출력
  • 선택 : 사원 목록에서 체크한사원(여러명 선택)을 출력
  • 전체 : 전체 사원을 출력
  • 옵션 : 자동 문서작성을 위한 옵션 값 작성

 

인사관리 자동서식

  • 취업규칙 신고서/변경신고서
  • 근로자대표 선임 동의서
  • 근로자대표합의서(*연차휴가의 대체)
  • 근로자대표합의서(*탄력근로시간제)
  • 근로자대표합의서(*보상휴가제)
  • 근로자대표합의서(*간주근로시간제)
  • 직무교육신청서(*교육일지첨부)
  • 여성근로자 야간 근로 동의서
  • 임산부/18세미만 야간/휴일근로 동의서
  • 여성/18세미만 여성근로자 야간/휴일근로 동의서
  • 산후1년미만 여성근로자 야긴/휴일근로 동의서
  • 미성년근로자 연장/야간/휴일근로 동의서
  • 연장근로 동의서
  • 연장(초과)근로신청서
  • 선택적 근로시간제 합의서
  • 휴가 신청서
  • 휴직 신청서
  • 급여공제 사실확인서
  • 연차휴가 사용촉진 통보서
  • 연치휴가 사용지정 통보서
  • 내용증명서(*출근요청)
  • 내용증명서(*근로계약해지통지)
  • 금품청산합의서
  • 보안서약서
  • 친권자(후견인)동의서
  • 연소자 취업 동의사
  • 사유(시말)서
  • 최저임금 주지 확인서
  • 업무인수인계규정 확인서
  • 연소근로자 근로계약서(표준근로계약서)
  • 표준근로계약서
  • 표준근로계약서(영문)

  취업규칙서

 

 

 

 

취업규칙서 작성/신고 의무


상시근로자를 10명 이상 고용하는 사용자는 취업규칙 작성과 신고의무가 있으며, 미신고 시 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.

취업규칙서는 근로자가 자유롭게 열람가능하도록 운영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[급여박사] 인사서식에 배포본을 등록하면 근로자는 본인 계정의 그룹웨어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 [취업규칙서]을 열람 가능하도록 하는 기능입니다. 

 

취업규칙서_열람용파일 등록

  • 배포본 항목에서 취업규칙파일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. 등록 가능한 파일은 *.PDF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여 등록 가능합니다.
  • 열람가능한 취업규칙서 파일이 등록처리되면 사원은 그룹웨어 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[취업규칙서]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취업규칙서_신고처리 안내

 

[취업규칙서] 신고처리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를 통해 간편하게 신고처리가 가능합니다. 주의할 점은 취업규칙서 신고접수가 수리되면 이후 취업규칙을 임의로 변경하거나 수정할 수 없으며 신고처리 전에 공인노무사를 통해 검토 및 컨설팅을 수행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.

1. [취업규칙서]신고를 위하여 신고서 작성을 노무기초자료 텝을 통해 작성합니다.

2. 열람동의서를 작성 > 근로자 동의를 받습니다.

3. 취업규칙서 신고서 및 열람동의서를 PDF 및 JPEG 파일형태로 스켄하여 저장합니다.

4. 취업규칙으로 신고할 팔일을 PDF 및 JPEG 파일형태로 저장합니다.

 

 

취업규칙서 신고처리는 특별히 정하지 않기 때문에 대표자가 이니어도 신고/접수처리는 가능합니다. 하지만, 추후 신고서 관리를 위하여 사업장 공인인증서를 통해 회원가입하시고 신고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5. 고용노동부민원마당 Site 검색 후 메인화면 하단 취업규칙서 신고 텝을 선택하여 신고처리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.

 


 

 

  근로계약서작성

 

 

 

 

근로계약서 발행


 

[급여박사]를 이용한 근로계약서 작성은 사원 근로운영설정 정보를 이용하여 근로계약서 자동작성 기능을 제공합니다. 처리된 계약서는 그룹웹어를 통하여 (전자)계약 방식으로 근로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. 

  • 사원목록에서 사원선택 ▣을 이용하여 단일 또는여러사원을 동시에 선택할 수 있으며 선택사원의 근로계약서를 일괄 출력할 수 있습니다.
  • 계약서 출력 시 선택 사원의 계약서 패턴(유형)을 선택하여 발행처리 합니다.
  • 선택한 계약서유형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. 근로계약서 편집 방법은 아래 [근로계약서 서식 등록/편집]에서 설명합니다.

 

 

 

 

근로계약서 유형 등록


사원관리 → 근로운영에서 설정한 사원별 근로유형(패턴)에 따라 근로계약에 적용하는 내용이 차이가 있습니다.

[급여박사]는 회원사에서 근로계약서를 작성/관리할 수 있도록 근로유형별 기본 계약서 양식을 제공드리고 있으며 해당 계약서 내용을 사업장 환경에 맞도록 편집 후 사용가능합니다. 

근로계약서 추가 설정 시 제공되는 근로유형별 기본양식을 참조하시면 계약서 작성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  1. 새로운 근로계약서 유형을 생성하기 위하여 [추가]텝을 선택합니다.
  2. 해당 근로계약서의 타이틀에 사용할 계약서 타이틀명을 입력합니다. 그림에서 처럼 [포괄근로계약서-정규직계약서] 입력한 경우 해당 유형의 계약서 타이틀에 [포괄근로계약서]만 타이틀로 출력됩니다.
  3. 새로운 유형의 근로계약서를 [기본설정] 사업장에서 복사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. [기본설정]에서 지원하는 계약서 양식은 아래 설명을 참조 바랍니다.

    멀티 테스킹 사업장 관리가 가능한 회원사는 다른 지점(사업장)에서 적용/사용하는 근로계약서를 복사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 

  • (파트)근로계약서-시급적용자 : 시급을 적용하는 파트 근로자 유형의 계약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.
  • 근로계약서-월급적용 근로자 : 월정액 단위의 기본급을 사용하는 근로 유형의  계약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.
  • 포괄근로계약서-기간계약직 : 근로계약기간이 설정되어 있는 기간 계약직 사원, 월정액 단위의 기본급을 사용하는 근로 유형의  계약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.
  • 연봉근로계약서-연봉제대상자 : 근로계약기간 및 연봉계약기간을 설정할 수 있으며 연봉단위의 급여내용으로 사용하는 근로 유형의  계약서로 작성되어 있습니다.
  • 프리랜서 계약서 : 셈플로 작성한 프리랜서 계약서 양식은 미용실에서 실제 사용하는 양식을 제공합니다. 제공하는 양식은 참고자료로 사용하시며 사업장 환경에 맞도록 검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
  • 일용근로계약서 : 일급단위의 근로계약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. 

 

4. [기본설정]에서 계약서 유형을 선택 후 [등록] 버튼을 이용하여 해당 근로계약서를 편집하여 [저장]합니다.

 

5. 계약서유형 삭제

    선택처리한 근로계약서 유형을 삭제처리 합니다. 사용하지 않는 계약서 유형을 삭제처리하며 삭제 후 복구가 불가능한 안내를 확인 후 삭제처리 합니다.

 

 

6. 계약서유형 타이틀이름 변경

    선택처리한 근로계약서의 계약서 이름을 변경처리 합니다. 팝업창에서 근로계약형태 이름을 수정 후 적용처리합니다.

 

 

 

 

근로계약서 편집


새로 등록처리한 근로계약서 유형을 사업장 환경에 최적화하여 변경/편집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. 계약서 내용을 편집하기 위하여 아래 편집순서를 참조하시고 계약서 내용 등록/편집 기능을 이용하여 구체적인 계약서 내용을 편집할 수 있습니다.

  1. 편집 할  근로계약서 형태(유형)을 선택합니다.
  2. 상단 [수정]메뉴를 선택하여 그리드 화면을 쓰기 가능한 수정상태로 전환합니다.
  3. 근로계약서 내용 등록/편집 기능을 이용하여 구체적인 계약서 내용을 편집할 수 있습니다.

 

문서편집

  • 쓰기 가능한 수정상태에서 수정할 행을 선택하여 문서편집이 가능합니다.
  • 문서편집 상태에서는 편집기 번호 행에서 현재 행의 상태가 [편집]상태로 전환 됩니다.

 

  • 문서편집을 쉽고 빠르게 처리하기 위하여 한글이나 엑셀, 워드를 이용하여 Ctrl+C > Ctrl+V를 이용하면 빠른 편집이 가능합니다.
  • [급여박사]는 동시 실행이 가능하여 업무담당자는 두개의 창을 실행할 수 있으며 다른 유형의 근로계약서 내용을  Ctrl+C > Ctrl+V를 이용한 빠른 편집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행(+)한줄추가

  • 행(+)한줄추가는 현재 선택상태의 다음 행으로 추가처리를 합니다.
  • 마우스로 클릭한 6번 헹의  ▶ 표시된 행이 현재 선택되어 있는 행이며 행 선택 후 [+한줄추가] 버튼을 실행합니다.
  • 6번행 아래 행에 새로 추가된 항목을 더블클릭하여 문서 편집을 진행합니다.
  • 행 추가시 부호는 자동으로 처리되며 [부호이동]메뉴를 이용하여 [부호상위] 또는 [부호하위]이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문서편집 시 주의사항

 

  • 해당 행이 편집상태   에서는 [한줄추가] 및 [선택행삭제]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.  
  • 이 경우에는 해당 행 편집을 마친 후 다른 행을 선택 후 다시 선택하면 ▶선택 상태로 전환합니다.  

 

 

선택행삭제

  •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처리▣ 한 2번 헹의  ▶ 표시된 행이 현재 선택되어 있는 행이며 행 선택 후 [선택행삭제] 버튼을 실행합니다.
  • 해당 행이 편집상태   에서는 [선택행삭제]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.  
  • 이 경우에는 해당 행 편집을 마친 후 다른 행을 선택 후 다시 선택하면 ▶선택 상태로 전환합니다.  

 

 

부호이동/변경

  • 편집Tool에서 부호는 자동처리되며 이용할 수 있는 부호는 총 4단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1단계 : 제00조
  • 2단계 : ❶,❷,....
  • 3단계 : 가), 나),....
  • 4단계 : 1., 2.,....
  •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처리▣ 한 7번 헹의  ▶ 표시된 행이 현재 선택되어 있는 행이며 행 선택 후 [부호이동/변경] 버튼을 실행합니다.

 

 

 

 

대체문자

  • 대체문자는 사원정보에서 호출하도록 설정하는 [호출문자]로 이해하시면 됩니다.
  • 호출문자는 대괄호+?+호출문구+대괄호로 구성하여 [?계약시작]와 같이 표기됩니다. 대체문자 전체 표기는 인쇄처리하는 화면에는 표기되지 않으며 처리결과로 호출하는 문자가 표기됩니다.

 

  • [대체문자]의 적용의 이해는 아래 처리되는 호출화면을 참조바라며 사원정보에서 급여시뮬레이션 자료를 이용하여 각 항목별 호출문구는  자동 처리됩니다.
  • 예시에서 대체문자는 [?담당업무]로 호출하는 화면은 사원정보 > 근로운영I > 담당업무화면에서 호출합니다.

 

 

 

 

특수문자

  • 서식 편집 중 특수문자를 이용하여 문서편집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. 특수문자의 사용은 문서 편집 행에서 자음을 입력 하고 한자카를 선택합니다.

 

 

  • 아래 지원하는 자음+한자키 별 [특수문자]를 참조해주세요

 

 

 

 

 

 

  4대보험서식

 

4대보험 신고서식 자동작성을 지원합니다.


 

 

 

 

  • 보험사무위탁신청서(*사용인감확인서첨부)

    보험사무대행기관 고객사는 업무 위탁사업장의 [사무대행위탁신청]을 위한 신청서를 자동작성 할 수 있습니다.

    보험사무대행기관의 직인등록은 [급여박사]팀으로 등록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.

    위탁사업장 사용인감확인서는 [위탁사업장]에서 등록한 사용인감을 사용하여 출력처리 합니다.

 

 

  • 사회보험료 지원신청서(*두루누리)

    위탁사업장에 상시근로자 수가 10인 미만 사업장인 경우 [두루누리지원금]신청을 위하여 신청/해지 서류를 출력합니다.

    신청구분에서 [일반사업장]신청양식, [건설자업장] 신청양식을 선택 후 출력 합니다.

   

 

  • 사업장성립/피보험자 자격 취득신고서

    신규사업자 사업장성립신고서 및 피보험자 자격취득처리를 위한 신청서를 출력합니다.

    피보험자 자격취득은 왼쪽 사원목록에서 선택체크▣ 한 사원을 표기합니다.

 

 

 

  • 피보험자 자격 상실신고서

    피보험자 자격 상실처리를 위한 신청서를 출력합니다.

    피보험자 자격상실은 왼쪽 사원목록에서 선택체크▣ 한 사원을 표기합니다.

    피보험자를 공 서식으로 출력하기위하여 옵션메뉴에서 [공란]을 선택 후 출력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