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자PC버전_근태관리

근태관리 화면

 

 근태관리 화면 설명


 

근태관리는 근무처리에 영향을 주는 모든 모듈의 정보를 적용하여 자동으로 근무시간을 분개처리합니다.

다양한 근로운영설정 환경도 급여박사 프로그램에서 근태분개처리 과정을 이해하시면 적용가능합니다. 

 

 

 

 

 

텝 메뉴_근태관리


 

근태관리 : 귀속월도의 근태정산 처리를 최종 집계처리하고 정산처리 업무를 수행합니다. 

근무처리현황 : 월별 근무처리 결과를 보고서 형태로 근무처리 현황을 집계처리합니다.  Daily근무처리현황 연동

 

 

(월별)근태관리는 귀속월도의 급여정산에 반영되며 근태정산처리를 자동으로 계산하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.

 

 근태관리 메뉴설명


 

 

삭제

  • 아래 선택한 사원의 근태입력 시간을 삭제 처리합니다. 이 작업 수행 시 모바일(로그값)은 삭제처리하지 않습니다.
  • 사원목록에서 근태입력 시간을 삭제처리할 사원을 선택하고 삭제처리를 진행합니다.

 

 기타기능 > 월간근태_더존파일 변환

  • 화면에 보이는 선택사원의 월간 근태정산표를 더존_스마트A 버전에서 업로드하는 파일로 변환처리합니다.
  • 기타 프로그램에서 업로드 파일 형식은 요청 시 커스터마이징 방법으로 적용 가능합니다.(*유료서비스)

 

마감 

  • 월간근태를 전체 마감처리 합니다. 근태관리에서 마감처리의 해당 귀속월도의 모든 근태/급여작업을 마감처리했다는 의미입니다.
  • 월 마감월도는 근태/급여 관련 항목이 모두 수정 불가상태가 됩니다.
  • 마감월도의 마감해지는 회원사 최고관리자 계정권한에서 가능합니다. 

 

 

상세설정 

  • 아래 사원목록에서 선택한 사원의 상세근태관리 창을 실행합니다.
  • 상세설정(세부근태관리)는 Daily근태관리와 연동처리되며 해당화면에서는 선택사원의 해당월 근태정산을 최종 정산처리 합니다.

해당기능은 세부근태관리화면 안내를 참고바랍니다. 

 상세근태관리 설정 안내 바로가기

 

근태복사 

  • 근태복사 기능은 급여아우소싱 업무를 수행하는 PayRoll사업자에서 사용가능한 항목입니다.
  • 회원사의 근로운영을 이원화 처리 시 사용합니다.

 

 월간근태 만근처리

  • 급여박사 프로그램 > 근태관리에서 만근처리는 사원관리에서 설정한 사원근로운영 설정정보를 적용하여 근무시간을 표기합니다.
  • 만근 처리는 선택한 사원의 근무시간을 사원근로운영 설정 정보를 적용하여 기존 근태입력시간을 초기화 처리하고 반영합니다.

 

만근처리 세부설명

급여박사 프로그램에서 만근처리는 선택사원의 월간 근무처리를 초기화 한다는 의미입니다.

 

  • 만근처리(개근처리)를 실행하면 사원관리 > 근로운영 설정 조건을 적용하며 기존 근태입력시간을 모두 초기화 처리합니다.
  • 만근처리를 적용하는 근무패턴은 근무처리를 무시하는 경우 고정급 사원에게 적용합니다.

적용예시

*별도 근태관리를 적용하지 않는 사원의 월간 근태정산을 처리하기 위해 적용합니다.

*근태관리 적용처리를 월간 개근으로 처리하는 경우 적용합니다.

*만근처리를 적용하는 기본 근로운영 패턴은 [Y.A]연봉, [M.B]월급 패턴입니다.

 

적용주의사항

*실제근태를 적용하는 시간급 사원은 입력된 근무시간이 모두 초기화 처리합니다.

*근태관리를 적용하는 사원의 근태입력시간을 근거자료로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상세근태관리 화면에서 저장값을  [Y.A]연봉, [M.B]월급 패턴으로 저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
해당기능은 세부근태관리화면 안내를 참고바랍니다. 

 상세근태관리 설정 안내 바로가기

 

 

엑셀

  • 화면에 표시된 그리드를 엑셀파일로 변환합니다.

 

 

 근로유형구분 


 

근로유형선택

급여박사 프로그램에서 정의하는 근로유형(근로운영패턴)별 근무처리는 아래와 같습니다.

근로유형을 선택하면 사원정보 > 근로운영 II의 근로운영 설정값을 기본값으로 적용처리 하며 세부 근로운영 설정값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
근로유형의 적용은 사원개별 적용가능합니다.

 

근로운영패턴 구분/설명

❷ 적용할 근로운영패턴 선택

사원관리 → 근로운영 → 근로유형선택으로 반영

❹ 근로운영 패턴 구분은 아래와 같으며 패턴별 근태, 급여정산 세부설명은 근태관리를 참고하세요.

 

고정급/연봉제도

연봉 근로계약으로 실무에서 대체로 고정 급여로 처리하는 사원 / 표기값 [Y.A]연봉

 

고정급/포괄급여제도

월급제 근로계약으로 실무에서 대체로 고정 급여로 처리하는 사원 / 표기값 [M.B]월급

 

일반월급제

월급제 근로계약으로 실무에서 기본근로시간 외 수당을 반영하는 사원 / 표기값 [M.B-A]월급

 

시급반영하는 월급제

월급제 근로계약으로 실무에서 기본근로시간 및 수당을 실제 근로시간*시급으로 반영하는 사원 / 표기값 [M.A]월급

 

월급 / 시급 / 단시간

월급제 근로계약으로 실무에서 기본근로시간 및 수당을 실제 근로시간*시급으로 반영하는 주간근로시간이 40시간 미만인 사원 / 표기값 [M.A-A]월급

 

파트 / 시급재

단기간 근로계약으로 기본근로시간 및 수당을 실제 근로시간*시급으로 반영하는 사원 / 표기값 [M.H]월급

 

교대근로제

일정한 교대근로 패턴 형태로 운영하는 교대근로 및 기본급을 포괄방식으로 반영하는 사원 / 표기값 [M.K-A]월급

 

근무시간이 불규칙한 사원

근무시간이 불규칙하게 운영되는 사원(근태관리를 위하여 구분)  / 표기값 [M.J]월급

 

사업소득자/프리랜서

원천징수를 사업소득으로 신고하는 사원  / 표기값 [B.A]사업

 

일용근로사원

원천징수를 일용소득으로 신고하는 사원  / 표기값 [D.A]일용

 

외 근로운영패턴 등록 설정은 급여박사 팀으로 문의해주세요~

 

근로유형 적용 처리 예시

가장 많이 사용하는 근로유형(근로운영패턴)별 근무처리 예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
사원별 세부 근로조건은 사원관리 > 근로운영 II 설정값에 따라 변경하여 적용처리는 가능하지만 근로운영패턴 항목 값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도록 셋팅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  • 예를 들어 [M.B]월급의 경우에는 사원관리 > 근로운영에서 정한 고정급을 반영하는 타입입니다.
  • 이 타입을 근로운영 II 에서 실제근로시간 적용 조건으로 변경처리 하면 혼선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소정기본근로 


 

근태관리 > 소정근로는 사원관리 > 근로운영I > 주간근무설정에서 집계한 월정 근무시간 중 기본근로시간을 표기합니다.

근태관리에서 표기하는 소정근로는 연평균값인 주간근로시간/근무일*4.34를 적용하여 월정 근무시간과 근무일을 표기합니다.

 

급여박사 프로그램에서 기본근로시간을 표기하는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209시간 표기

기본근로시간은 통상근무시간으로 1일 8시간, 1주 40시간까지 표기하며 209시간의 표기 계산식은 아래 계산식을 적용합니다.

  • 1주간 40시간*4.345= 173.8시간
  • 1주간 40시간*4.34= 173.6시간
  • 4.34 또는 4.345단위는 1개월을 계산하는 월간 주수이며 계산식은 365일/12개월/7일로 4.345238 중에 소숫점 단위를 4.34 또는 4.345를 이용하여 적용가능합니다.

 

 

주휴일은 1주 8시간이 발생하며 단위별로 계산식은 아래 계산식을 적용합니다.

  • 주휴일 1주간 8시간*4.345=34.76
  • 주휴일 1주간 8시간*4.34=34.72

 

기본근로시간 소숫점 단위 절상 174시간으로 표기 + 주휴일 소숫점 단위 절상하여 35시간으로 표기합니다.

  • 기본근로시간 합계 : 209시간표기

 

단시간근로자(209시간 미만)표기 : 1주간 근로시간이 40간 미만 사원은 소숫점 절상을 적용하지 않습니다.

 

적용예시 1일 7시간 1주 35시간을 근무하는 사원의 기본근로시간 표기 예시

 

근로시간 소숫점 단위설정 / 1자리 적용 설정

  • 기본근로 시간 : 1주간 35시간*4.34= 151.9시간
  • 주휴일 : 1주간 7시간*4.34= 30.3시간
  • 기본근로시간 합계 : 182.2 시간을 표기합니다.

 

근로시간 소숫점 단위설정 / 2자리 적용 설정

  • 기본근로 시간 : 1주간 35시간*4.34= 151.90시간
  • 주휴일 : 1주간 7시간*4.34= 30.38시간
  • 기본근로시간 합계 : 182.28 시간을 표기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근태정산처리/근태현황


상세근태관리에서 최종 정산한 월간 급여계산에 적용하는 정산시간을 표기합니다. 상세근태관리 화면에서 근무현황으로 적용하는 저장 방법은 상세근태관리 설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  • 근태현황 표는 관리자가 임의로 수정가능하며 바탕색을 하늘색으로 표기하는 셀은 수정이 가능한 셀입니다.
  • 임의 수정한 경우 행 끝에 있는 메모장을 이용하여 수정한 내용을 메모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. 임의 수정한 셀은 파랑색 텍스트로 구분합니다.

 

근태정산 항목

  • 기본근로 : 급여대장에서 기본근로에 사용하는 값은 기본근로합계 항목을 사용합니다.
  • 기본근로시간 합계 셀은 기본근로시간+주휴시간을 자동 합계(SUM)처리합니다.
  • 연장야간의 표기는 연장에도 해당하고 야간근로시간에도 해당하는 시간입니다.
  • 수당항목의 근로시간별 급여대장에서 적용하는 기본 가산율 설정을 참고하여 급여계산을 진행하기 바랍니다.

 

 

 

 

 기본공제(-)처리 적용 


기본근로시간을 정산하는 경우 지각/조퇴/외출/결근 등으로 기본근로시간에서 제(-)처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기본공제처리를 적용하는 경우는 기본근로시간을 연 평균값으로 적용하는 근무패턴에서 적용여부를 선택하여 근태정산을 자동으로 처리합니다.

 

 

 

 

  • 사원의 기본근로시간을 실제 근태시간을 적용하는 패턴은 기본공제처리를 적용하지 않습니다.
  • 기본근로시간을 연 평균값을 적용하는 아래 적용예시를 참고 바랍니다.
  • 기본공제 제(-)적용 설정은 사원관리 > 근로운영 II > 기본근로설정 항목에서 설정합니다.

 

 

기본공제처리 적용 예시

 

1일 8시간, 1주40시간 근무하는 사원으로 기본근로시간 209시간 적용하는 경우(*연평균값 적용)

 

기본근로시간 미만 제(-)적용 해당

  • 6월3일 지각 4시간(휴게시간 12:00~13:00 반영) + 조퇴1시간 = 5시간
  • 해당 주간 소정근로시간 40시간 미만 / 35시간 근무
  • 주휴일은 정상적으로 8시간 발생

 

 

 

근무집계표 처리

  • 지각/조퇴/외출 시간은 정수 시간단위로 차감처리합니다.
  • 결근 적용시간은 비례계산식 시간단위로 차감처리 합니다. (*상세근태관리 설명 참조)
  • 예시표에서 지각, 조퇴 반영 시간을 정수 시간단위로 차감처리하기 때문에 근무집계표의 월간 기본근로기간을 174시간을 모두 사용합니다.

 

 

근태관리_근무현황표

  • 지각이 발생한 주간의 근로시간이 소정근로시간 보다 적은 5시간을 정수시간단위로 차감 적용합니다.
  • 기본근로시간 : 174시간-5시간 = 169시간

 

 

기본근로시간 이상 제(-)적용 미 해당

  • 6월3일 지각 4시간(휴게시간 12:00~13:00 반영)후 초과근무로 기본근로시간을 모두 충족
  • 초과근무시간이 기본근로시간으로 산입